UPDATED. 2024-03-28 10:36 (목)
스크린골프 요금에 대해 알고서 플레이합시다
스크린골프 요금에 대해 알고서 플레이합시다
  • 김민선 기자
  • 승인 2018.06.08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크린골프, 골프 대중화에 앞장서며, 우리들에게 친숙해져 있습니다. 우리 국민이 골프존의 스크린골프방에서 18홀 라운딩 기준 플레이 횟수는 연간 5천만명이 넘습니다.

이용객들이 18홀 플레이를 하면 1인당 2000원의 골프존 온라인 서비스 및 코스 이용료(GL이용료)를 골프존에 지불하고 스크린골프방 이용료를 점주들에게 지불하는 형태입니다.

이는 온라인게임을 할 때, PC방 이용료를 별도로 내고, 온라인게임 유료 이용료는 게임사에 납부하는 형태와 유사합니다.

스크린골프방 이용객들이 GL이용료와 골프방 이용료를 별도로 지불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자 스크린골프방 업주가 GL이용료를 이용객 대신에 골프존에 미리 대납해주고, 업주가 받는 스크린골프방 이용료에 포함해 이용객들로부터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략 1만 5천원에서 3만 5천원을 받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스크린골프방 업주는 대납의 대가로 골프존으로부터 8%의 페이백형태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결론적으로 이용객들이 스크린골프방에 지불하는 이용료에는 골프존이 받는 2천원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고, 골프존 스크린골프방 업주가 GL이용료를 이용객들에게 대납해주는 이유는 스크린골프방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서 입니다.

<원래 이용 형태>
이용객----------->골프존
(GL이용료 2천원)
이용객----------->스크린골프방
(스크린골프방 이용료)

<현재 이용 형태>
이용객------------------------>스크린골프방 업주--------------------->골프존
         (스크린골프방 이용료)              (GL이용료 2천원 이용객 대신 납부)
                                     *스크린골프방 업주<---------------------골프존
                                                    (대납 수수료: 8% 페이백)

최근 스크린골프방 업주들이 경영의 어려움을 이유로 골프존에 GL이용료를 대납해오던 방식에 대해 거부 운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한 골프존 스크린골프방 업주 단체에서는 골프존에 GL이용료를 대납할 의무도 없으며 GL이용료 대납은 부당하다는 주장을 내놓았습니다. 이에 대해 골프존측은 GL이용료는 이용객들이 납부하는 것이고 이를 대납해주는 스크린골프방 업주들에게는 GL이용료 대납에 대해 8%페이백 형태로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업주들에게 오히려 이익이 된다는 입장입니다.

골프존은 이런 주장의 근거로 “2016년 11월 서울고법 재판부(사건번호 2014누 62052)가 GL이용료(R캐시)의 부담 주체는 이용자이며, 사업주는 단지 징수 업무만을 대행하는 것으로 이용자의 불편을 덜어준다는 측면에서 사업주에게도 불이익이라고 할 수 없으며, 골프존은 징수 대행에 대해 합리적인 보상 (8% 페이백)을 진행하고 있다고 인정했고, 이는 2017년 4월 대법원에서 확정됐다”는 것을 내세웠습니다.

또한 “ 이와 같.은 내용으로 스크린골방 사업주 3인이 제기한 민사소송(서울중앙지법 2015가합539463)에서도 동일한 판결(GL이용료는 고객과금)이 내려졌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골프존은 GL이용료 대납을 거부하는 점주들과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최근 GL이용료를 이용객이 온라인으로 선결제하고 스크린골프방을 이용할 수 있는 <비전패스>를 출시했습니다. 그런데 스크린골프방 업주들은 비전패스로 GL이용료를 선결제하고 방문한 고객들에게 비전패스를 적용해주지 않고 있어서 또 다른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핵심은 스크린골프방 업주들이 스크린골프방 이용료를 고스란히 다 자신들의 몫이라는 것이고, 스크린골프 관련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골프존은 이용객들로부터 어떠한 비용도 받을 권리가 없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이동통신사나 게임사들에게 이용료를 받지 말라고 하는 것과 같은 주장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골프존과 스크린골프방 업주들이 상생을 위해서는 서로의 이익을 위해 스크린골프 이용객들의 불편함을 덜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상생방안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