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2:57 (화)
테팔, 한국인의 집밥 이용 행태 설문조사 결과 공개
테팔, 한국인의 집밥 이용 행태 설문조사 결과 공개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2.12.23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밥의 가장 큰 가치, 뭐니 뭐니 해도 건강… 물가 상승으로 ‘비용 절감’도 주목
테팔이 조사한 한국인의 집밥 이용 형태
테팔이 조사한 한국인의 집밥 이용 형태

테팔이 한국 창립 25주년을 맞아 최근 국내 소비자의 집밥 이용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진행한 ‘테팔 한국 창립 25주년 팝업 하우스’ 방문 고객 대상으로 ‘한국인의 집밥 이용 형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 결과, 한국인이 생각하는 집밥의 가장 큰 가치로는 △건강(38%) △가족과 보내는 시간(31%) △맛(16%) △비용 절감(14%) 순으로 중요하다고 답했다.

응답자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순위는 조금씩 차이가 있었다. 기혼의 경우 ‘가족과 보내는 시간(40%)’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던 반면, 미혼의 경우 ‘건강(40%)’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족과 보내는 시간(22%)’보다 2배가량 높으며, 결혼의 유무가 집밥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용 절감’을 가장 중요하다고 꼽은 응답자별 비율은 기혼(10%)보다 미혼(20%)이 2배 높았다. 미혼 중에서도 1인 가구(24%)에서 더 높아지며, 최근 지속되고 있는 식품 물가 상승 부담이 혼자 살수록 가중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외에도 응답자 절반 이상인 약 56%가 일주일 기준 △평균 1회~6회 직접 집밥을 조리해 먹는다고 답했으며 △평일 저녁(50%) △주말 점심(17%) △주말 저녁(13%) 순으로 자주 조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밥을 직접 조리하지 않는 이유는 △귀찮아서(37%) △요리할 시간이 부족해서(32%)가 절대적이었고 △요리가 어려워서(15%)란 응답이 뒤를 이었다.

테팔 담당자는 “집밥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어도 직접 조리해 먹는 것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어렵고, 번거로울 수 있다”며 “테팔은 이러한 소비자의 수고로움을 덜어주고자 철저한 분석과 조사를 통해 누구나 맛있고, 건강한 집밥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테팔 쿡포미, 테팔 원픽냄비팬 등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테팔 쿡포미는 ‘핸즈프리 오토쿠킹 시스템’으로 원하는 메뉴 선택 후 LCD 화면창에서 안내하는 단계별 요리 가이드를 그대로 따라 하면 알맞은 압력과 화력, 조리 시간, 증기 배출과 보온까지 자동으로 조리하는 프리미엄 멀티쿠커다. 특히 소갈비찜, 미역국, 잡채, 닭볶음탕 등 한국인의 식생활을 고려해 엄선한 100가지 레시피가 탑재된 ‘자동모드’로 요리 초보자도 다양하고 근사한 집밥을 즐길 수 있다.

올 5월 출시한 테팔 원픽냄비팬은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요리 습관을 분석해 만든 제품으로 프라이팬, 볶음팬, 냄비 3가지 기능을 하나에 담은 만능팬이다. 프라이팬처럼 넓은 바닥, 볶음팬처럼 부드럽게 이어지는 옆면, 냄비처럼 깊이감 있는 몸체, 전용 유리 뚜껑으로 구이, 볶음, 찌개 등 어떤 요리든 쉽고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다.

한편 테팔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집밥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리고자, 2010년 국내에서 첫 집밥 캠페인을 시작한 이래로 누구나 가정에서 손쉽게 집밥을 즐길 수 있도록 집밥 요리왕 대회, 쿠킹클래스 등의 다양한 소비자 행사를 꾸준히 펼치고 있다. 또한 올해는 테팔 원픽냄비팬을 활용해 나만의 레시피와 요리 노하우를 숏폼 영상으로 소셜 미디어(SNS)에 공유하는 ‘테팔 원픽 집밥 챌린지’를 진행하며, MZ세대의 참여와 확산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