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도 셀프시대! 셀프상담 가이드북 이게 나담談 출간
상담도 셀프시대! 셀프상담 가이드북 이게 나담談 출간
  • 조성민 기자
  • 승인 2019.01.31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A, 정리의 일기, 버팀 리스트, 행복연습 실천법 등으로 나만의 힐링법 찾을 수 있어
독자가 직접 주인공이 되어 셀프상담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구체적 방법 제공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출신 저자의 심리훈련법 노하우를 바탕으로 탄생
체험형 힐링에세이 ‘이게 나담談 셀프상담 가이드북’ 표지-입체사진
체험형 힐링에세이 ‘이게 나담談 셀프상담 가이드북’ 표지-입체사진

출판사 미로드는 익숙하지만 낯선 나와 대화를 해볼 수 있게 도와주는 에세이 ‘이게 나담談:셀프상담 가이드북(저자 왕진아)’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이게 나담談은 부산예술고등학교 및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한 저자가 약 15년 간 체험해 온 셀프토크(Self-Talk, 자화) 훈련법을 재해석하여 작성한 것이다. 국내 최고 예술대학 진학 후 조기졸업을 앞두고 있던 저자가 번아웃 증후군 및 우울증을 겪게 된 시점부터 현재까지 겪어 온 심리 상태를 분석해 정리하고, 그 과정을 구체화한 것이 셀프상담 기법이다.

본문에는 ‘일상의 나’와 ‘내면의 나’가 각 상담자와 내담자 역할을 맡아 등장한다. 실제로는 한 사람이지만 대화를 펼쳐 나가는 모습은 역할 놀이를 연상시키며 연극 대본을 읽는 듯한 느낌을 준다.

독립출판사 미로드는 ‘나’로부터 출발하는 힐링을 제안하며 ‘이게 나담談 셀프상담 가이드북’을 출간했다.
독립출판사 미로드는 ‘나’로부터 출발하는 힐링을 제안하며 ‘이게 나담談 셀프상담 가이드북’을 출간했다.

책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나에게 자기소개를 하는 시간을 갖는다. 누군가의 가족이나 친구, 연인, 직장동료가 아닌 있는 그대로의 나를 소개한다. 보여주기 위한 자소서가 아닌 나에게 소개하는 나는 어떤 사람인지를 파악한다.

그 다음에 본격적인 상담이 진행된다. 인생에서 가장 힘든 시기나 현재 겪고 있는 문제에서 상담은 시작된다. 30개의 질문과 상담을 통해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였던 청춘이 어린 나이에 주저 않게 된 이유와, 그로부터 발생하게 된 변화들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앞선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나만의 힐링 방법을 찾아본다. 셀프상담을 통해 느낀 점을 일기로 작성한 후, 지친 순간에 버팀목이 되어줄 수 있는 요소들을 정리하는 ‘버팀 리스트’와 매일 할 수 있는 ‘행복연습 실천법’을 준비한다.

가이드북 답게 읽는 데서 그치지 않고 독자가 직접 주인공이 되어 셀프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 역시 제시한다. 챕터 별로 등장하는 이게 나담談 팁은 의식의 흐름을 정리할 수 있게 도와주며, 나도 한담談 가이드에서는 구체적인 실행 방법과 노트식으로 제작된 페이지를 제공한다.

미로드 홍보담당자는 “목표만 바라보고 달려가야 하는 세상에서, 단군이래 최고의 스펙을 자랑한다는 2030의 우울증 비율은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며 “이게 나담談의 셀프상담은 이런 현실 속에서 언제든 함께하는 가장 듬직한 내 편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게 나담談은 하나의 내가 두 명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연극 대본을 읽는 듯한 느낌을 자아내는 체험형 힐링에세이다.
이게 나담談은 하나의 내가 두 명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연극 대본을 읽는 듯한 느낌을 자아내는 체험형 힐링에세이다.

저자 왕진아씨는 “인생을 살아가는 모두가 각자의 어려움을 안고 살아간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힘들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 어둠 속에 떨어졌을 때 빠르게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힐링법이다.”라며 “스트레스를 매일 같이 받으며 살아가는 만큼, 힐링 역시 식사처럼 늘 할 수 있는 입맛에 맞는 ‘한 끼 힐링’이 필요하다. 이게 나담談을 통해 나는 누구인가 뿐 아니라 맞춤형 힐링법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게 나담談에는 그림 그리는 음악가 이혜림(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졸업)씨의 감성적인 작품이 삽입되어 있다.

현재 알라딘, 교보문고를 비롯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정가는 15,000원이다.

한편, 이게 나담談에 등장하는 셀프상담은 저자의 자체 임상을 통해 탄생한 것으로 실제 상담 기법과는 상이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